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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투원 독서모임 후기 본문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페이팔 공동 창업자 피터틸&블레이크 매스터스가 지은 도서입니다.
이 책은 실용서 아니다. 당장 어떻게 실행하기보단 내의 생각과 계념을 , 생각을 크기를 우선 변화시켜야 하는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지금의 나를 돌아보고, 이 책을 읽고 훗날 어떻게 변해 갈 것인지 상상해 보라.
미래를 향해 도적하라.
-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도의해 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미래란 오지 않는 순간
- 하지만 앞으로 10년간 많은 것이 급격히 바뀐다면, 미래는 바로 코앞에 와 있는 셈이다.
- 미래를 정확히 예견할 수는 없지만, 첫째 미래는 지금과는 다를 것이다. 두 번째는 그래도 미래의 뿌리는 현재의 세상일 것이다.라는 점이다.
0에서 1로 : 진보된 미래
- 수직적 진보
- 글로벌 화
- 기술이 중요하다
과거에서 배워라
흔히 믿고 있는 잘못된 믿음을 찾아낼 수 있다면 반대로 그 뒤에 숨겨진 통념과는 다른 진실도 찾을 수 있다.
1990년대 닷컴 열풍은 실리콘 밸리에 불러온 골드 러시. 끝에 .com 만 붙으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성공법칙이 있었고. 이것은 버블을 일으켰다.
닷컴붕괴 이후 교훈
- 점진적 발전을 이뤄라: 원대한 비전은 버블말 키웠을 뿐 받아주면 안 된다. 뭔가 대단한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무조건 주시해야 한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은 좀 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한 발짝 씩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것이야 말로 안전하게 전진할 수 있는 유일한길이다.
-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하라 : 모든 기업은 몸집이 가벼워야 한다. 회사가 앞으로 무슨 일을 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계획은 유연성을 저해한다. 그보다 될 때까지 계속 시도해야 한다. 기업가 정신이란 결론을 모르는 상태에서 계속 실험해 보는 것을 말한다.
-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하라 : 아직 시기상조인 새 시장을 개척하려고 애쓰지 마라. 진짜 사업성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미 고객이 확보되어있는 사업을 하는 것이다. 성공은 경쟁자가 내놓은 사람들이 이미 아는 제품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회사를 키워야 한다.
-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라 : 제품을 파는데 광고나 세일즈맨이 필요하다면 제품이 충분히 훌륭하지 못한 것이다. 기술이란 1차적 제품의 유통이 아니라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것이다. 광고는 낭비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성장이다.
정반대 원칙
-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을 봐도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
- 나쁜계획도 계획이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다.
-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이 파괴한다.
- 판매 역시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
행복한 회사는 모두 다르다.
- 완전 경쟁의 반대는 독점이다
- 독점-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이 감히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 구글)
- 기업가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은 분명하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 독점기업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구글은 독점기업이라 집중 하지 않는다.
- 경쟁기업이 거짓말하는 이유- 좁은 시장을 큰 시장이라고 착각한다.(예 식당)
경쟁 이데올리기. 창조적 독점이라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 경쟁이란 아무도 이윤을 얻지 못하고 의미 있게 차별화되는 부분도 없이 생존을 위해 싸우는 것이다.
독점기업의 특징
- 독자기술 : 10배 이상 개선해라.(75p)
- 네트워크 효과 :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수록 제품이 더 유용하게 만들어준다. 네트워크는 더 작게 시작되어야 한다.
- 규모의 경제 : 독점기업은 규모가 클수록 더 강해진다.
- 브랜드전략 어느 회사든 자기 브랜드에 대해서는 당연히 독점을 가지고 있다. 더 튼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독점 기업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독점기업은 브랜드 규모 네트워크 효과 기술적 몇 가지 요소를 합쳐서 만들어진다. 신중하게 시작을 선택하고 도전을 시작하는 확장 한다고 한다. 명확한 낙관주의자는 마음에 그리고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갈 때 효과를 발휘한다. 명확한 비관주의는 아무것도 새로운 것을 기대하지 않고 그저 베낄 수 있는 것들만 만든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불명확한 비관주의는 자기 충족적이다. 기대치는 낮고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기대했던 그대로의 미래를 만나게 될 테니 말이다.
디자인의 귀환
미래가 제멋대로 펼쳐질 거라고 보는 사람들의 세상에서는 훌륭하고 명확한 계획을 가진 회사가 언제나 과소평가될 수밖에 없다.
성공한 벤처펀트 형편없는 회사는 실패하고, 보통인 회사는 평범한 수익을 내고 훌륭한 회사는 2배 혹은 4배의 수익을 낼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몇안 되는 소수의 기업이 나머지 모두를 합한 것보다 월등한 실적을 내는것이다. 정말 얼마 안되는 압도적으로 큰 가치를 갖게 될 소수의 회사를 찾는 것이다.
밴처 캐피털 두 가지 원칙 : 잠재적으로 펀드 전체의 가치에 맞먹는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회사에만 투자하라
거듭제곱 법칙
거듭제곱 법치은 시간이 지난 후에야 명백하게 드러나는 특정이 있다.
너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뻔히 보이는 곳에 있어도 보이지 않는다.
벤처 캐피털 자금 지원을 받는 회사들은 전체 민간 부분 고용의 11%를 창출하고, 미국 gdp21%에 맞먹는 어마어마한 연매출을 올린다.
실제 기술 기업 중 가장 큰 12개 사가 벤처 캐피털의 자금 지원을 받는 회사들이었다.
누가 나 자신의 커리어를 선택할 때는 커리어가 앞으로 수십 년 후에서 가치 있는 직업일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선택 한다. 미래가 기차기 높이는 법에 관한 가장 흔하게 내놓은 답은 다각화되니 포트 폴리오다.
하지만 거듭제곡법칙을 이해하는 투자자들은 될 수 있는 한 적은 곳에 투자하려고 애쓴다.
반면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일반인들이나 관행적 투자를 일삼는 금융권에서 포트폴리오를 짤 때는 다각화된 투자가의 원천이 것처럼 생각한다.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잘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발견하지 못한 비밀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 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통념과 반대되는 생각을 비즈니스에 적용했던 것을 다시 한번 떠올려 보다 정말 가치 있는 기업인데 남들이 세우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옮은 대답은 모두 숨겨진 비밀에 해당할 것이다. 중요하고 알려지지 않았고 어려운 일이지만 할 수 있는 일이니깐 말이다. 세상에 아무도 숨겨진 비밀이 많이 남아 있다면 아직 출범하지 않은 세상을 바꿔놓은 회사들도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130p거듭제곱 법칙)
저자는 기업이 '발견하지 못한 비밀'을 토대로 출발하였는가?라는 심플한 질문에서 출발한다.
창업을 꿈꾸는가?
단지 돈을 벌고 싶어서 사업자를 내고 싶다면 일단 질문을 해볼 필요가 있다.
남들은 모르고 나만 아는 질실은 뭔가? 그 토대로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사람들이 왜 숨겨진 비밀을 찾아 나서지 않는가?
먼 미래까지 높은 편금 흐름이 예상되는 회사는 어떤 모습을 띠고 있을까?
- 10배는 더 뛰어난 독자 기술 혹은 기존의 해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 네트워크 효과 : 작은 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가치가 있어야 함
- 규모의 경쟁 : 사업 초창기부터 대규모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
- 브랜드 전략 : 독점력 확보 가능 but실질적인 제품이 우선이 되어야 함
독점 기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한다. 작아야 지배하기 쉽기 때문이다. 경쟁을 최대한 피한다.
- 몸집을 키운다 : 관련 분야의 사업을 점차 확장한다.
- 미래의 현금흐름 창출. 야심 찬 비전에 맞춰 성장한다.
성공은 운인가? 능력인가?
그렇다면 질문을 바꿔 미래는 우연인가? 디자인하는 것인가?
미래를 명확하다고 생각하면 확신이 있을 것이다. 확신이 있는 사람은 가장하고 싶은 것 하나를 정해서 그 일을 한다.
불명확한 낙관주의자는 현재보다 더 좋아지리라 생각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더 좋아지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그 어떤 구체적인 계획도 세우지 않는다.
기존의 것을 재 조합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운에 기대지 마라. 우연이라는 불평등한 폭군부터 거부해야 한다. 우리는 복권이 아니지 않은가?
새로운 무언가를 발명했지만 효과적으로 팔 수 있는 방법을 발명하지 못했다면 사업성은 형편없는 것이다.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소용없다. 유통 채널 하나만 효과적으로 운영하더라도 사업성은 밝다.
사회를 위해서 정말로 좋은 일은 뭔가 남들과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새로운 시장을 독점해 이윤을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최고의 프로젝트는 다들 떠들어대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간과되고 있는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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